[출처] 한겨레
[원문바로가기]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979516.html
등교 늘려도 원격 병행은 불가피
출석만 채우려는 ‘무책임 교육’
교사·학교에 따른 ‘실천의 편차’
근본적 변화 없인 격차 해소 안돼
교육부는 코로나19로 인해 도입된 원격수업을 ‘미래교육’ 전환의 계기로 삼으려 한다. 기존 등교수업에 원격수업 등 새로운 도구들이 더해지면, 개별 학습자에게 맞춤한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가 종식되어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합친 ‘블렌디드’ 교육은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 등 다른 정책들과 연계돼 자리를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일부 교사들은 원격수업의 장점을 발견해 하나둘씩 활용하는 모양새다. 실시간 강의를 하더라도 학생들이 ‘다시 보기’를 할 수 있도록 녹화를 떠서 올려놓는다거나, 원격수업에서 데이터로 남은 기록들을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활용한다거나 하는 식이다.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보내는 피드백이 이전보다 늘어나서 좋다는 교사들도 있다. 김웅 신현고 교사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기술이지만, 코로나19가 아니었으면 아마 활용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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