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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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를 23일 개소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여는 센터는 서울 전역 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다. 그간 산발적으로 제공됐던 장애인 의사소통 서비스를 통합 관리하고 수요자를 매칭해주는 허브 역할도 담당한다. 서울시 등록 장애인 중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은 총 17만6,059명이다. 전체 등록장애인 39만4,975명의 44.6%에 해당한다.
장애유형별로는 △뇌병변 4만1,116명 △청각 5만6,483명 △지적 2만7,002명 △자폐 6,304명 △시각 4만1,781명 △언어 3,373명이다. 이 중 발달과 청각 등 다른 유형의 장애를 동반한 중증중복 뇌병변장애인 약 2만6,000명을 대상으로 우선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화로 소통이 어려운 장애인들도 문자나 그림, 보조기기 등을 이용하면 충분히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하지만 개인별로 어떤 방식이 적합한지와 어디에서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몰라 의사소통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센터는 전문 상담을 통해 장애인 개개인별로 가장 최적화된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준다. 공모를 통해 민간위탁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가 2023년까지 센터를 위탁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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