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동향]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이 문구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작성자
노원 복지샘
작성일
2021-06-23 15:24
조회
5287

[출처] 경향신문

[원문바로보기] https://www.khan.co.kr/national/education/article/202106230600025


오찬호 사회학자·작가,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김희삼 광주과학기술원 기초교육학부 교수,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 김서영 경향신문 기자(왼쪽부터)가 지난 12일 경기 파주시 스튜디오 놀다에서 ‘헌법 제31조를 다시 말하다’를 주제로 좌담을 하고 있다. 헌법 제31조 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돼 있다. 참석자들은 ‘능력에 따라’라는 문구와 교육 불평등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EBS 제공

오찬호 사회학자·작가,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김희삼 광주과학기술원 기초교육학부 교수,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 김서영 경향신문 기자(왼쪽부터)가 지난 12일 경기 파주시 스튜디오 놀다에서 ‘헌법 제31조를 다시 말하다’를 주제로 좌담을 하고 있다. 헌법 제31조 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돼 있다. 참석자들은 ‘능력에 따라’라는 문구와 교육 불평등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EBS 제공



“어떤 사람들은 3루에서 태어났으면서 자신이 3루타를 친 것처럼 생각하며 살아간다.”

미식축구 선수 출신 감독 배리 스위처가 했다는 이 말은 능력주의와 공정을 둘러싼 담론이 넘쳐나는 이 시대를 꿰뚫어본다. 야구에 비유하자면, 사회에는 3루에서 태어난 사람이 있고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투 스트라이크를 먹은 사람도 있다. 타석에서 관중의 응원을 받아볼 기회도 없이 야구장 밖에서 야구장의 함성 소리만 들어야 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우리 헌법 제31조 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돼 있다. 열쇳말은 ‘능력’과 ‘균등’이다. 이 두 단어는 ‘불평등’ ‘격차’라는 단어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우리 교육 현실에 고민거리를 던진다.

경향신문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공동으로 기획한 ‘대한민국 헌법 제31조’ 시리즈 마지막 회에서 헌법 제31조의 의미를 다시 물었다. 김희삼 광주과학기술원 기초교육학부 교수,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오찬호 사회학자·작가가 머리를 맞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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