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원문바로보기]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101213470000314
소도시로 여행을 갔다. 그런데 택시 탈 때 이런 이야기를 듣는다면 어떨까? "성인도 보호자가 있어야 택시를 탈 수 있어요." "택시 타기 전에 신분증 사본과 신청서, 개인정보동의서, 건강검진증명서 제출하세요. 택시 타기 10일 전에 내시고요. 심사결과는 알려 드리겠지만 안 될 수도 있어요. 소득증명서를 내면 할인해 드릴 수 있어요."
더러워서 택시를 안 타고 말겠다는 이가 대부분일 것이다. 그런데 이런 일이 대한민국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휠체어를 태울 수 있는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할 때 생기는 일이다. 지자체가 콜택시를 각각 따로 운영하고 항상 대수가 모자라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그냥 내 돈 내고 말겠다고 하더라도 '내 돈 내고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없다면 어떨까? 대중교통이 대도시에 비해 부족하고 게다가 휠체어로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수단 자체가 없는 대부분의 소도시에서는 외지인이 장애인 콜택시를 탈 때 저런 식의 요구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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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복지동향 & 칼럼 게시판 이용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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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서울시, 학대 피해아동 보호 시설 확충…방문조사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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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칼럼] 은퇴했지만 더 일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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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장애인·임산부 위한 최적 경로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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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칼럼] 통합의 '돌봄 사다리'를 놓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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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안정된 살 집 제공해야, 저출생 극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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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서울런 장학생 90명에 200만원씩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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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칼럼] 기본소득 대신 청년·경단녀에 근로장려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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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여야 없이 시급한 저출생 대책..인구부 설립 속도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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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20년 후엔 생산인구 8%가 외국인…내국인은 3분의 1이 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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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천천히, 하지만 꼼꼼히"... '느린 직원'만 채용하는 그 식당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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