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세계일보
[원문바로가기] https://m.segye.com/view/20201012520076
‘그림의 떡’ 된 무인단말기
식당 등 일상 곳곳서 단말기 보급 늘어나
시간 오래걸려 뒷사람 눈치에 땀 ‘뻘뻘’
도움 줄 직원 못찾으면 발걸음 돌리기도
공공·민간 키오스크 접근성 수준 60점
“키오스크 메뉴가 보이지 않아서 아무 데나 눌러서 주문하는 경우도 있어요. 혼자서만 붙잡고 있을 수는 없다 보니까….”
중증 시각장애인인 박다슬(25)씨는 키오스크(무인단말기) 앞에 설 때면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게 된다. 그는 화면에 적힌 메뉴나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다 보니,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뒤 크게 확대해서 확인한다. 그만큼 비장애인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사람이 몰리는 식사시간에는 도움을 요청할 직원이 없으면 아예 다른 식당으로 발걸음을 돌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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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복지동향 & 칼럼 게시판 이용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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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복지동향] 취약계층 복지·취업 한번에…서울북부고용센터, 통합네트워크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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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복지동향] 자립청년 서울에만 1720명인데…주거 지원은 겨우 265명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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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복지동향] 다국어 자막 탑재 '스마트글라스'…올 상반기 영화관에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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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복지동향] 서울 경계선 지능 한부모 약 4만명… 市, 양육 지원체계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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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복지칼럼] 노인을 위한 집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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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칼럼] 어린이는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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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서울시, 가족돌봄청년의 가족에도 건강검진·의료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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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노원구, 정신장애인 재활 훈련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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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MZ·노년층에 ‘끼인 세대’ 끌어안기… 4050 일자리 챙기는 지자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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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동향] ‘돌봄 쓰나미’ 대비 통합돌봄 구축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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