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동아일보
[원문보기]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31128/122376190/1
서울 은평구 지하철 3호선 연신내역 인근에 사는 장애인 A 씨는 종로구 경희궁에 가기 위해 ‘서울 동행맵’(가칭)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켰다. 단순 최단 경로를 보여주는 일반 길 안내 앱과 달리 동행맵은 휠체어가 접근하기 어려운 경사로와 계단을 제외한 ‘최적 경로’를 제시했다.
안내된 길을 따라 연신내역에 도착한 A 씨의 휴대전화 화면에 ‘역무원 호출 버튼’이 떴다. 버튼을 누르자 역무원이 나와 A 씨를 위한 휠체어 리프트를 가동했다. 환승할 때도 서울 동행맵을 활용해 미리 예약한 702A번 저상버스(차체가 낮고 계단 대신 경사로가 설치된 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이는 장애인 등 ‘교통 약자’가 다음 달 출시되는 서울 ‘통합 교통 서비스 플랫폼’의 동행맵을 활용했을 때를 가정한 것이다.
서울시는 이 앱을 통해 △맞춤형 길 안내 △위치 기반 저상버스 예약 △지하철 역무원 호출 △장애인 콜택시 앱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교통 약자를 위한 ‘맞춤형 길 안내’ 기능을 구현했다. 이는 일반 길 안내 앱이 계단 등이 포함된 최단 거리를 사용자에게 제시해 교통 약자들은 이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감안한 것이다.
서울시는 맞춤형 길 안내를 위해 시내 지하철역 400곳의 반경 300m 보행 구간을 전수 조사했다. 또 보행로의 유효 보도 폭 1.2m 이상, 경사도 12% 이하, 단차 2cm 이하 등 교통 약자들이 통행 가능한 길을 선별해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했다. DB를 바탕으로 엘리베이터와 휠체어 리프트가 있는 지점을 우선 안내하고, 보도 폭이 좁거나 경사로가 높은 구간은 길 안내에서 제외했다.
시 관계자는 “서울 지하철역의 95%가 장애인들이 지상에서 승강장까지 도움 없이 이동할 수 있는 ‘1역사 1동선’을 충족하고, 저상버스 도입도 71.9%에 이르고 있다”면서도 “정작 대중교통까지 도달하는 길이 불편한 경우가 많은데 앱을 활용하면 교통 약자들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길을 안내받게 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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